최우진정형외과

게시물 작성 테이블

정형외과전문의 출신의 타병원 원장님도 무절개 무지외반증 수술을 참관하기위해 오셨습니다.

2019-02-15 hit.1,618



안녕하세요. 최우진 박사님의 '무지외반증 무절개 SERI 교정술'​이 앞선 의료기술과 우수한 수술결과로 각광을 받으면서 지난 1월8일(화)에는 고려대학병원 정형외과 최기원교수님이, 1월9일(수)에는 연세대학교 세브란스병원 정형외과 박광환교수님께서 저희 병원을 방문하여, 최우진박사(족부학박사)님이 집도한 ‘무지외반증 무절개 SERI 수술’을 참관하여 새로운 테크닉을 배우고 학술적 교류를 나누는 시간을 가진바 있습니다.

 

그리고, 얼마전 2월 13일(수)에는 삼성서울병원 정형외과전문의(족부,족관절 전임의) 출신의 우경제원장님께서도 '무지외반증 무절개 SERI 수술’을 참관하기위해 저희 병원을 방문해주셨습니다.
 

대부분의 무지외반증 수술은 5~7cm정도로 피부를 절개한 후, 변형되어 있는 뼈에는 절골술을 시행하고, 튀어나와 있는 뼈는 깎아주며, 여러 개의 핀이나 나사를 박아서 고정을 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그렇다 보니, 흉터나 통증이 크고, 회복시간이 길며, 여러 개의 핀이나 나사를 빼기 위해 재차 수술을 받아야 하는 등의 문제가 있어 왔습니다.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기 인해 등장한 것이 바로 SERI 수술입니다.
 

SERI(Simple Effective Rapid Incisionless) 수술이란 엄지 발가락이 새끼 발가락쪽으로 기울어져 통증을 유발하는 무지외반증을 치료하는 최소절개 교정술로, 흉터가 거의 없고, 뼈를 깍지 않으며, 출혈과 통증이 최소화되어, 당일 보행이 가능할 정도로 빠른 회복이 가능한 것이 특징입니다.  Simple 1개의 핀만으로 간단하게, Effective는 뼈를 깍지 않아도 큰 효과의 교정을, Rapid는 빠른 수술시간(10)과 빠른 회복(수술당일 보행가능)Incisionless 무절개, 즉 피부절개없이 고정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최우진 박사님은 이러한 최소절개방식의 SERI 교정술을 선도해오며 오랜기간 수많은 무지외반증 수술 성공사례를 이끌어 오셨습니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최소절개 SERI 교정술을 한단계 발전시켜 나온것이 '무지외반증 무절개 SERI 교정술'입니다.
 

기존의 무지외반증 수술이 절골술 후 금속 내고정술을 하기 위해 피부절개를 시행하였다면, 최우진 박사의 ‘무지외반증 무절개 SERI 교정술’은 피부절개 없이 절골술과 금속 내고정술을 시행하는 획기적인 수술법으로 다른 수술법과 비교하여 변형의 교정범위에 제한이 없는 것이 최대 장점입니다. 또한, 특별한 수술기구와 실시간 영상장치를 이용하여 피부 절개를 하지 않고 수술을 진행함에도 충분한 시야를 확보하는 쾌거를 이루어내면서, 대학병원의 정형외과 교수들도 직접 그 수술법을 참관할 정도로 큰 각광을 받게 된 것입니다.


그리고, 일반적인 무지외반증 수술은 수술 후에 피부 절개 부위의 감염이나 괴사 및 신경손상으로 인한 발가락 저림, 과도한 연부조직 손상으로 절골 부위의 뼈가 붙지 않는 불유합 등의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지만, 무절개 SERI 교정술은 교정범위에 제한이 없다는 장점 이외에도 이러한 합병증을 최소화하기 위해서 피부절개를 하지 않고 진행하기 때문에 상처의 합병증 및 불유합 가능성이 거의 없는 최신의 안전한 수술법입니다.

 

다만, 이처럼 무절개 교정술 (SERI 수술법)이 다른 무지외반증 수술법에 비해 큰 장점을 가진 앞선 수술법이지만, 고난이도의 수술이라 최우진박사님 외에는 이를 능숙하게 시행할 수 있는 분이 거의 없다는 것이 단점이라면 단점인 실정입니다. 그렇다보니 이러한 수술법을 따라오지 못하고 오히려 이를 비판하는 이들도 있습니다. 중요한 점은 대학병원의 교수들도 무지외반증 수술을 배우기 위해 참관하러 올 정도로, 능숙한 의료진이 집도를 할수록 좋은 수술결과를 가져오는 선진화된 수술법이라는 점입니다.
 

저명한 국제학술지의 논문 심사위원을 맡고 있는 최우진박사님은 2009년 미국족부족관절외과학회지(Foot and Ankle International)에 무지외반증 절골술 논문이, 2013년에는 영국골관절외과학회지(The Journal of Bone and Joint Surgery)에 무지외반증 교정술 논문이, 2015년에는 World Clinics in Orthopaedics 학술지에 최소절개 SERI 수술법에 관한 논문이 실리는 등, 자타공인 발가락 교정 수술의 세계적인 권위자입니다.

 

최박사님은 이외에도 국제학술지에 발표한 SCI 논문만 43편 이상으로, 미국 교과서에도 그의 논문 내용이 인용되고 있으며, 국제연골재생학회(ICRS: International Cartilage Repair Society) 논문상, 아시아태평양정형외과학회(APOA: Asian Pacific Orthopaedic Association) 학술상 등을 수상하고, 미국과 일본에서 우수족부관절의사로 선정되는 등 세계 족부정형외과의 발전에 큰 발자취를 남기고 있습니다.
 

세계적인 족부 치료와 수술을 받을 수 있는 곳, 발가락 교정도 최우진정형외과니다.